최종편집일시:2018.08.18 (토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SportsjournalTV
전체기사 문화계동정 공연소식 문학/미술 음악 연극/영화 사진/무용 전통무예 전국취재본부 매거진 [언론인교육]
소설고전문학문학작품카페미술홍익문학상문화유산TV
뉴스 홈 문학/미술  기사목록
 
본지 교류 중국 연변작가협회 김룡칠선생 수필집-저고리동정
시집 <저고리동정>은 장백조선족자치현 창립 50주년 기념도서로서 연변작가협회 회원이신 김룡칠 선생님의 작품집이다.
기사입력 2017-05-27 오후 11:17:00 | 최종수정 2017-05-30 오전 3:52:55        

시집 <저고리동정>은 장백조선족자치현 창립 50주년 기념도서로서 연변작가협회 회원이신 김룡칠 선생님의 작품집이다.  

e2cba21695e3b26ce0d8f5d63232513a_1453264

2009년 4월에 첫 출판되였다. 아래는 인용기사입니다.


머리말:

    시집 《저고리동정》에는 김룡칠선생이 다년간 창작한 백여편의 시가 수록되였다. 시집에 수록된 시들은 인간에 대한 사랑, 고향에 대한 사랑, 민족에 대한 사랑, 자연에 대한 사랑을 주제로 조선족의 생활투쟁, 사상감정, 예술정취를 청순한 정서로 꾸밈이 없이 소박하고 생동하게 표현하였다. 전통시가의 풍격을 살린 향토맛이 구수하게 풍기는 그의 시들은 색채가 산뜻한 풍속화를 방붍케 한다. 

    시집《저고리동정》 제1부에 수록된 작품들을 살펴보면 주로 성스러운 어머니의 모성애와 백의민족의 결백한 정신을 노래하였다. 시 “저고리동정”은 조선민족의 전통의상인 저고리의 한 부분인 저고리동정을 시적대상으로 상징적수법으로 차분하면서도 강직한 백의민족의 고유한 얼과 기상을 표현하였다. 

예로부터 흰색을 즐기는 조선민족의 깨끗한 마음을 형상화한 시 “하얀 색갈”에서 하얀색은 세상에 아주 흔한 색갈이지만 사람마다 쉽게 가질수 없는 깨끗한 마음에서 내돋는 색갈이라고 표현했으며 하얀색을 성결한 어머니의 하얀 숨결로 승화시켰다.

    시집 제2부에는 개혁개방이래 농촌의 새로운 면모를 생동하게 노래한 작품을 수록하였으며 제3부에는 인간의 삶의 자세를 형상화한 작품을 수록하였다. 시집 제3부에 실린 "수박춤", “온돌오락”, “고향의 북소리” 등 시들은 노래와 춤을 즐기면서 락천적으로 살아가는 우리 민족의 밝은 심성을 흙냄새 나는 구수한 언어로 노래하였다. 

그외 “가슴 아픈 이야기”, “삶의 자세”, “거리”등 시들은 점점 야박해져가고있는 인정과 점점 소원해져가고있는 인간관게를 꼬집음과 동시에 화목한 사회를 지향하는 열망을 정서 깊게 그렸다. 

제4부에 수록된 “장백산 소나무”, “영생의 넋”, “홍두산 단풍숲” 등 시들은 피어린 항쟁의 나날에 목숨을 바쳐 나라를 구한 항일구국의 영웅들을 격조높이 찬송하였으며 “외탄풍경구”, “연안로”, “동방명주 TV탑”, “금무빌딩” 등 시편들은 개혁개방의 물결속에서 새롭게 단장된 상해의 모습을 격조높이 구가하였다. 

    총적으로 시집” 저고리동정”은 생활을 사랑하고 인간을 사랑하며 세상을 걱정하고 진, 선, 미를 추구하는 작자의 미학적사상을 반영한 좋은 시집이라 생각한다.

    김룡칠선생은 일찍 재직기간에 장백현가무단 배우, 장백현문예창작실 주임으로 사업하면서 20여부의 무용작품을 창작하여 국가급, 성급 창작상, 연기상을 수상하였으며 시와 가사를 한국, 조선, 미국 등 국내외간행물에 발표하기도 하였다. 

    선생의 문학예술사업의 성과를 기리여 “중국연안문예학회”에서는 선생에게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우수한 예술가”란 영예칭호를 수여했으며 선생은 “중국 당대예술 고급연구원”으로 초빙되였다. 

김룡칠선생은 정년퇴직한후에도 손에서 일손을 놓지 않고 장백현조선족작가협회 고문, 장백현민간예쑬가협회 고문, 장백현조선족로인협회 고문 등 책무를 맡고 열심히 뛰고있다. 

    김룡칠선생은 작은 키에 체중이 백근도 안되는 갑삭한 체구의 로인이지만 삶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 공익사업에 대한 헌신성, 의리를 귀중하게 여기는 인간성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대를 받고있다. 

    올해 장백조선족자치현 창립 50주년을 맞으면서 시집 《저고리동정》을 자치현 창입 50주년 기념도서로 선정하고 출판하게 되였는데 이에 작자 김룡칠선생에게 축하를 보내는바이다.


                        장백현민족종교국 국장 리종률

                            2008년 11월 20일  


















편집부
[사보]신임 객원기자 북한예술단 최예라, 정형숙씨 위촉
[사보]본지는 새정부 국민인수위원입니다!
[사보]신임 논설위원 위촉알림, 농촌체험힐링연합회 하만진회장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기사목록 보기

미국아칸소주립대학교교류추진

배너닫기

배너닫기

풀스크린 예고편 보기! 클릭하세요,,,
닫기는 사진 위, 좌측 X

작상자가 지정한 특정한 위치에서 출력되는 마퀴태그 메세지..마우스가 올라가면 느려집니다..
 
  문학/미술 주요기사
[박물관]‘폼페이 최후의 날’ 서울서 보다
[박물관/문화재]석전(石戰)에 관한 글
[미술/사진]작가의 예술혼을 만나는 시간
[교육]이화자연치유 대표, 문화재청에서 주관하는..
[인터뷰]경산소방서 소방사 김종후, 문화재를 보..
[문화재]무형문화재이야기-중요무형문화재 제117..
대구 수성, 대한민국 무궁화 미술대전 수상작 전..
[문화재]2014 제11회 천연기념물·야생동물구조 ..
 
 
공지사항2000(2)


주간 인기뉴스
전통무예 수박 계승, 경기도안양시 김학송전수자
전통무예 수박 계승, 경기도안양..
전통무예 수박 계승, 인천광역시..
전통무예 수박 계승, 전남광주시..
전통무예 수박 계승, 경남마산시..
전통무예 수박 계승, 강원도홍천..
 


전국취재본부 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퍼블리싱파트너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인기 포토뉴스
[문화유산] 전통무예 수박 계..
[사보]불교TV제작 다큐에 본지..
본지주관 행사에 국회 3선 이..
[문화계 동정]5월 무형유산 학..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y-tube 체널가기 전자책 보기 보도리포트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9f0d512e7a345e8b1af0f5846d3b98a7_1497776

[국제교류] 연변대학교 체육학과 연변태권도협회 사)조선족자치주검도협회 사)중국씨름협회 연변국립문화예술연구소 중국무술협회 단동문화관 단동조선족경제인협회 중국 연변한인회 길림신문 인도태권도협회 카자흐스탄 한인일보 미국 아칸소주립대학(예정) 캐나다 러시아지부(안토니) 
[협력기관] 한국문화저널(정부등록 언론)http://www.문화.net/ 언론진흥협회 한국문화예술인총연맹(문화예술,교육,언론,무예(체육)단체 연합)http://kca.dothome.co.kr/g5/ 전통무예 계승, 사)대한수박협회http://www.수박.net/ 사)국제격투스포츠연맹 국제문화예술교류단http://icacollege.creatorlink.net/ 
[협력언론사] 사)한국언론사협회http://www.ikpa.org/ 배달국무연구원(경기도검도회관 내)http://www.kyungkum.co.kr/ 전남과학대학교 경호보안과https://web.chunnam-c.ac.kr/pe/ 남부대학교 경호무도학과 육군사관학교 무도학과 외 50개 단체


 사)대한수박협회 I 한국문화예술인총연맹 I 한국자격개발 교수협의회 I 무술신문 블러그 가기 I 일간메거진  [인트라넷(on-ofice) 

신문명칭,제호 : 한국문화저널 등록번호 : 부산, 아00245 등록일 : 2015년 9월 21일 발행일 : 2014년 12월 29일 발행소 : 부산시 중구 창선동 2가 23-2 3F 전관 발행내용-종합 인터넷 일간신문(잡지/ 문화人 발행) 발행,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송기송 E-mail : soobakmu@naver.com 국장 이강명(rokmc0077@hanmail.net) 대표전화 : 051 241-1323  FAX /  관리자ㅣ송기송(중도신문,매거진,무술신문 발행인)ㅣ이정호(경기본부), 이상칠(충남본부)ㅣ송인권(편집국)ㅣ보도국 김시종(취재기자 겸)ㅣ고문 미국 아틀란타 대학 범기철 교수, 논설위원 이성재교수(태국 톤부리대), 중국특파원 최룡원(연변대학교 박사과정) l 계좌 : [부산은행] 041-12-075723-3 (예금주: 한국문화저널)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한국문화저널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soobakmu@naver.com)/ home admin

모바일웹 QR코드,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문화체육관광부 모바일 사이트(http://m.mcst.go.kr/)로 이동


Copyright(c)2018 한국문화저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